7.젤네일 UV/LED램프는 발암물질일까? 오호라 데싱디바 핑거수트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젤네일 UV/LED램프는 발암물질일까?

더위가 더해가면서 많은 사람들이 손톱과 발톱을 꾸미는 네일 아트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광택이 빛나며 내구성이 뛰어난 젤네일은 여성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있어 네일 폴리쉬에서 대부분 젤네일로 바뀌고 있습니다.

젤네일의 매력은 유리 알과 같은 광택, 빠른 건조 시간, 그리고 오래 지속되는 효과에 있습니다.
이때 젤네일을 경화시키는 과정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자외선 램프 단계인데, 이는 네일의 지속성을 높여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외선 램프를 사용하는 이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그 파장입니다.
젤네일 경화를 위해 사용되는 UV/LED 램프의 자외선 파장은 340395nm로, 1급 발암물질(315400nm)로 분류되는 자외선 A(UV-A) 파장 범위에 해당됩니다.
일부 매체에서는 자외선의 이 파장이 피부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보도되기도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젤네일의 아름다움을 포기할 수 없을 정도로 이 매력에 푹 빠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피부암 외에도 젤네일은 발톱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면도 고려해야 합니다.
젤네일의 장기적인 사용은 발톱의 수분과 영양분을 제거할 수 있어 손발이 약한 연화증이나 조갑박리증과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력적인 네일 아트를 포기할 수 없다면, 건강한 네일을 유지하는 방법을 고민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외선에 노출되는 횟수와 시간을 최소화하며, 네일을 쉬게 하는 기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톱의 건강을 위해 영양제를 섭취하거나 보습 오일을 사용하여 적절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조심스러운 접근으로 매력적인 네일 아트와 건강한 발톱을 양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종류의 네일을 선택해야 할까요?

네일아트

네일 폴리쉬

대부분의 화장품 브랜드는 폴리쉬 네일을 제조하며 흔히 매니큐어라고 불립니다.
병 타입의 매니큐어는 캡과 브러시가 있는 형태로 에나멜 수지에 색을 넣어 만들어집니다. 다양한 용량이 있고 가격대와 색상은 무한합니다.
마음에 드는 색상이 없는 경우 폴리쉬들을 직접 섞어 새로운 색상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온도에 따라 달라지는 메니큐어부터 모래처럼 거친 표면을 가진 샌드네일, 자연스러운 갈라짐이 나타나는 크랙 네일까지 매우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유지력이 취약하고 표현이 한정되어 있어 셀프 네일에서 종종 사용되고 전문점에서는 이제 사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단점은 합성수지 재료이기 때문에 강한 유기용액 냄새가 있어 바를 때 환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뺄 때는 주로 아세톤을 사용합니다.

젤네일

젤 네일은 일반 폴리쉬보다 광택과 내구성이 좋고 여러 재료와 조합해서 화려하게 꾸밀 수 있어서 2010년대 이후로 네일 아트의 주류가 된 젤네일은 자외선 경화수지로 만들어진 젤 폴리쉬를 사용하는 네일아트입니다.
자연건조하는 폴리쉬와 달리 자외선에 경화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자외선 램프 아래에서 경화 과정을 거칩니다.
그 전에는 굳어지지 않아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젤네일은 일반 손톱보다 도톰하게 칠해져 손톱을 C형으로 건조시켜 손톱 수정에 영향을 줍니다. 얇은 젤네일은 아세톤을 사용하여 제거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두꺼버기 때문에 가정에서는 어렵습니다. 제거하기 위해서는 드릴이나 파일로 긁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응급환자나 젤네일 수술이 예정된 환자의 경우 손톱 제거가 어려워 의료진이나 환자에게 어려운 상황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젤네일을 굳히는데 사용되는 UV/LED 램프의 자외선 파장은 340~395nm로 1급 발암물질(315~400nm)로 분류되는 자외선 A(UV-A) 파장 범위에 해당합니다.
햇빛에 노출시키는 것으로는 굳지 않는 젤 폴리쉬가 자외선 램프에 굳는다는 것은 젤 폴리쉬를 경화시키는 데에 높은 에너지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시술을 반복하면 자외선을 받은 피부가 검게 착색됩니다.

단점은 경화시키는 과정에서 자외선을 받아 손가락 피부에 주름이 지거나 세포를 손상시켜 암을 일으키므로 잦은 시술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리터 네일

글리터네일

반짝반짝 파우더 글리터를 사용하는 네일입니다. 예전의 글리터 네일은 심플하게 칠한 간단한 네일의 상징이었지만 최근에는 트렌드가 크게 변화해 플래쉬 글리터, 미러 파우더, 유리 글리터, 야광 글리터 등 종류가 다양하고 고수의 기술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3D네일

3D네일

합성수지 아크릴을 사용하여 파우더를 모노머라고 불리는 용액에 녹여서 사용됩니다.
지속력이 뛰어나지만 사용할 수 있는 색상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많은 색상의 파우더가 출시되고 있어 두 가지 색상을 섞으면 그라데이션 효과로 개성있는 스타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모노머는 유기용제이기 때문에 냄새가 강하고 시술 중 환기해야 합니다. 아크릴도 분리가 어려워 파일 또는 드릴로 제거해야 됩니다.

스컬프쳐 네일

젤 또는 아크릴로 인조 손톱을 만듭니다. 아크릴 내구성과 강도를 이용한 손톱 연장은 못생겨 보이는 손톱이나 거친 손톱을 아름답고 대칭적으로 만들어 주는 네일아트판 성형수술입니다. 날카롭고 뾰족한 손톱, 네모난 손톱, 납작한 손톱도 길이에 상관없이 원하는 모양과 길이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네일 연장과 길이를 구별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4가지 유형의 젤 네일

일반젤타입

베이스젤, 컬러젤, 탑젤이 있는 층으로 레이어드하며 사용하는 타입입니다.
베이스젤은 손톱을 보호하고 컬러젤과의 접착성을 개선합니다. 그리고 컬러가 섞인 베이스젤은 컬러젤입니다.
탑젤은 먼저 도포한 베이스젤과 컬러젤을 보호하고 광택을 줍니다.

원스텝 타입

베이스와 색상을 결합한 All-in-one 타입, 컬러와 윗부분은 일반 젤네일처럼 여러 번 바를 필요 없이 1회 젤 적용으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펜타입

젤과 브러쉬가 하나이기 때문에 펜 감각으로 젤네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사용 편의성을 강조한 아이템으로 펜 손잡이에 젤이 붙어 있으며 다이얼을 돌리면 브러시에 젤이 스며드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스티커 타입

이 ‘세미큐어 젤 네일 스티커’ 제품은 손톱에 반쯤만 굳힌 드러운 젤스트립을 길이와 모양에 맞게 붙이고 UV 램프로 한 번 더 경화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네일shop 케어에 비해 집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손톱의 지속력은 비교적 길며, 제거 시 젤네일이나 아크릴네일보다 손톱 손상이 적은 것도 장점중의 장점입니다.

UV램프

젤 네일 스티커 브랜드

현재 가장 일반적인 젤네일씰 브랜드는 ‘오호라(Ohora)’와 ‘데싱디바(Dashing Diva)’ 등 국내 최고의 브랜드로 ‘세미큐어 젤 네일 스티커’를 시장에 소개하는 오리지널 브랜드 중 하나로 꼽히는 ‘오호라’는 특히 다양한 디자인과 품질로 소비자 만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를 반영한 신제품 개발과 프로모션을 통해 미국 시장을 적극 노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할로윈과 크리스마스 등 지역 계절적 컨셉 상품을 적시에 소개했고, 오호라 브랜드는 Nailhow.com 등 미국 네일 및 뷰티 전문 매체에서도 최고의 평가를 받으며 시장에서의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한편 패션업계에서 각광받는 브랜드 중 하나인 ‘핑거수트’는 오호라나 데싱디바처럼 신선하고 현대적이며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젤 네일 스티커 제품뿐만 아니라 젤 탑 코트와 리무버 등 네일 케어 용품도 판매되고 있어 완성도있는 셀프 네일 관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성들이 열광하는 젤네일의 부작용도 있습니다.
일반 매니큐어에 비해 건조시간이 빠르고 최소 10일 이상 유지되기 때문에 젊은 여성들은 ‘젤네일’을 즐기고 있습니다. 최근 2~3년간 10회 이상 자외선을 받은 손등과 손톱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피부암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젤네일 전용 리무버는 일반 리무버보다 아세톤 함량이 1.5배 높습니다. 특히 자외선 파장은 피부암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UV 램프로 경화하기 전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필수다.

네일을 제거 후 1,2주는 쉬어야 합니다.
젤네일을 하고 있는 동안 손톱이 자극과 손상을 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젤을 제거한 후 쉬는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호라 사이트 바로가기

데싱디바 사이트 바로가기

핑거수트 사이트 바로가기

 

 

Leave a Comment